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디테일가이드

인테리어 디테일 2A 방음디테일 A

by 초코래빗 2021. 5. 16.

소음 제어 방식 

 

1. 소음원 제거 또는 격리시킨다.

소음원를 제거하거나 제어하는 것은 실내의 소음을 제어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공간 외부의 고정 된  시스템이나 실내의 일상적인 활동에 의해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항상 제어가 가능한 것은 아니며 단일 소음원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소음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종종 밀폐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2. 반사 표면의 위치를 제어한다.

유리와 같이 반사율이 높은 표면은 소음을 다른 영역으로 반사 할 수 있으며,  포인트로 집중된 소음의 경우 입사각은 반사각과 같으므로 입사 각도의 형상을 이용하여 마감 된 표면의 방향을 추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3. 흡음성 재료를 추가한다.

공간 내에서 소음을 제어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흡음성 재료를 추가하는 것이며, 흡음은 공간 내 소리의 강도를 낮추고, 원하지 않는 반사를 제어하고, 잔향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어떤 재료의 흡음성능은 재료에 도달하는 소리 총 강도에 대한 재료에 흡수된 소리 강도의 비율 인 흡음 계수 α로 정의하는데,  최대 흡음계수 1은 완전흡수이며, 일반적으로 흡음계수 0은 완전반사이고, 흡음계수가 0.2 미만인 재료는 반사성이 있다고 간주하고 ,흡음계수가 0.2 이상인 재료는 흡음으로 간주한다. 특수설계된 재료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다공성 흡음재의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서 흡음성능은 증가하며, 유리 섬유 또는 미네랄 울과 같은 다공성 유형의 흡음재의 흡음량은 (1) 재료 두께, (2) 재료 밀도, (3) 재료 다공성 및 (4) 재료 섬유의 방향에 따라 다르다. 

 

4. 소음을 집중시키는 방 모양을 피한다.

아치형 복도 또는 동그란 형태의 실내공간은 벽면이 단단한 표면으로 마감 된 경우 소리를 집중시키면서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원형태의 모양을 공간에 적용할 때에는 소음과 관련이 덜한 공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원형태나 라운드 형태의 디자인을 해야할 경우 마감표면을 단단한 소재보다 흡음기능을 할 수 있는 소재로 마감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반응형